Post List

2015년 11월 19일 목요일

WMI Code Creator 사용법

WMI : Windows Management Instrumentation
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에서 관리 정보를 액세스하고 공유하는 표준을 만들기 위한 업계의 발의인 WBEM(Web-Based Enterprise Management Initiative)을 Microsoft에서 구현한 것입니다. WMI는 관리 환경에 존재하는 개체를 설명하는 데이터 모델인 CIM(Common Information Model)에 대한 통합 지원을 제공합니다.


WMI를 하다보면 필수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는 WMI Code Creator라는 툴을 만나게 된다.
WMI클래스를 조회 및 관리 정보를 수집하는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되는 툴이다.


1. WMI Code Creator 다운로드 하기
다운로드 사이트 : 마이크로소프트
이 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그림1과 같은 화면을 만난다. 여기에서 Download 버튼을 클릭하면 그림2와 같은 파일이 다운로드 된다.
그림1

그림2의 파일을 압축을 해제한 후 적당한 디렉토리에 위치 시킨다.
그림2

그림3과 같이 3개의 파일을 확인 할 수 있고 여기에서 [WMICodeCreator.exe] 파일을 실행한다.
그림3

그림4처럼 모듈을 불러온다.
그림4

2. Query for data from a WMI class 탭 메뉴
첫번째 탭 메뉴로 간단하게 항목을 선택함으로서 코드를 생성 할 수 있다.
그림5

그림6에서 Namespace를 선택한다. CIMV2 같은 경우는 Common Information Model 에서 가져오기를 한다.
그림6

그림7에서는 Classes를 가져오는데 필자는 Win32_BIOS를 선택을 했다.
그림7

그림8과 그림9에서는 원하는 속성 또는 값을 다중으로 선택하는 과정을 보여준다. 선택을 하면 Generated Code 란에 코드가 생성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 기본 선택 언어는 Visual Basic Script 선택이 되어 있어 VBS가 생성이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.
그림8

그림9

그림10에서는 [Search for Property Values]버튼을 클릭하면 결과를 바로 밑에 박스에 표시가 된다.
그림10

그림11은 그림10의 [Excute Code] 버튼을 클릭할 경우 CMD창을 통해 결과를 확인 할 수 있다.
그림11

 그림12에서 [Open code in Notepad] 버튼을 선택해보자.
그림12
그림13과 같이 노트패드가 실행이 되며 코드를 바로 확인 할 수 있다.
그림13

그림14는 메뉴 중에 언어를 바꿀 수 있는 화면이다. 3개의 언어가 제공이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. C#, Visual Basic .NET, Visual Basic Script 등이 제공이 된다.
그림14

그림15는 C#을 선택했을 경우 코드가 바뀌는 것을 확인한다.
그림15

그림16은 C#을 [Excute Code]를 실행한 화면이다.
그림16

그림17은 언어를 Visual Basic .NET을 선택한 화면이다.
그림17

그림18은 [Excute Code]를 실행한 화면이다. 각각 같은 결과가 출력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그림18

3. Excute a method 탭 메뉴

이 메뉴에서는 WMI클래스의 다양한 Method를 실행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이다. 원하는 항목을 선택 후 파라미터를 지정해서 넣으면 실행 할 수 있는 코드를 얻을 수 있다.

이 메뉴를 사용하면 드라이브 장착 및 사용자 해체, 기본 프린터 설정 및 프린터 연결을 추가 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.

그림19

4. Receive an event 탭 메뉴
그림 20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.

여기에서는 이벤트를 수신할 수 있는 코드를 생성할 수 있다. 프로세스 생성, 서비스 시작/중지 등에 대한 이벤트를 받을 수 있는 코드를 생성 가능하다.

그림20

5. Browse the namespaces on this computer
그림21에서는 WMI의 Namespace 및 Class, Properties, Method 등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다.
그림21
WMI는 Windows 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값을 체크 할 수 있는 강력한 관리 툴이다.
메뉴 중에 Target Computer 를 통해서 원격에 서버나 PC까지도 값을 체크 할 수 있다.

이상.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